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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스페이스 성과 전시

특화분야 기반 장비 활용 프로그램 운영, ICT융합 메이킹 교육, 장비활용 원데이 클래스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메이커를 발굴·양성하고 지역사회 메이커문화 확산에 기여합니다.

메이커스페이스 교육 운영

3D모델링 교육
[프로그램] Fusion360 활용 제품 제작 기초교육
[프로그램] ZBrush를 활용한 피규어 제작 기초교육
[프로그램] Rhino활용 산업디자인 분야 제작 기초교육
[프로그램] Rhino를 활용한 고전 건축물 모델링 기초교육
3D스캐닝 교육
[장비응용] 3D스캐너를 활용한 Solidworks 역설계 교육
3D프린팅 교육
[장비활용] 3D프린터 장비활용 Goods(굿즈) 제작교육
[장비응용] Blender / ZBrush를 활용한 3D프린팅 제작교육
3D프린팅 후가공 교육
[장비활용] 3D프린팅 캐릭터 Among Us 후처리 / 후가공 교육
IoT 기반 교육
[프로그램] IoT 기반 3D프린팅 아두이노 드론 융합 제작교육
[프로그램] AIoT 인공지능스피커 음성제어 플랫폼 구축 교육
[프로그램] IoT기반 아두이노 활용 메이커 기초 역량교육
[프로그램] 개발보드(NODEMCU)를 이용한 IoT디바이스 기초 제작
Python 기반 교육
[프로그램] Python 기반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교육
[프로그램] Python 기반 머신러닝 프로그래밍 기초교육
메이커스페이스 장비 활용 교육
[장비활용] 레이저커터를 이용한 우드 오토마타 제작 체험교실
[장비활용] CNC조각기를 활용한 생활용품 CAM제작 체험교실
브릿지 회로를 이용한 LED 레고 블록 개발 최우수상
- LED를 레고블럭에 접합하여 다용도로 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레고블럭을 만들어보고자 하였다. LED의 특성을 고려하여 브릿지 회로를 접목시켰다. 사용자에 따라 인테리어, 완구, 회로 교육용 교구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커다란 판에 전원공급을 안정적으로 하여 간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즉, 사용자가 원하는 모양과 크기로 제작하고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가능하다.
- 레고라는 것은 처음 개발되고 지금까지 매우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어 왔다. 다양한 모양 다양한 기능을 하는 레고들이 많이 생겼다. (ex. mindstorm, 캐릭터 레고 등)
이것 역시 안에 회로를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위의 예시처럼 더 다양한 형태로 개발할 수 있다.
따라서 시장규모, 사회적 파급력 등에 대해 지금 단정지을 순 없지만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생각한다.
자립형 우산 케이스 개발 우수상
- 우리의 아이디어 작품은 기존의 우산보다 한층 더 실생활 에 유용한 우산이다. 일체형 우산 케이스에 설치된 압전세라믹과 열선이 우산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 우산의 빗물을 제거한다. 또한, 우산 천에 발광 물체를 설치하여 야간에 사고 요소를 줄일 수 있다. 우산의 천에 설치된 압전세라믹을 이용하여 빗물의 운동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를 전환하여 자가발전이 가능하고, 이 에너지를 이용하여 앞서 말한 기술들의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다. 우리의 작품을 사용한다면. 비가 오는 날에 일상생활, 대중교통 등에서 우산에 남아 있는 빗물에 의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언텍트 시대에 맞는 물류 플랫폼 개발 장려상
- 아이디어: 언택트 시대에 부응할 수하물 물류(운송, 보관) 시스템 구축. 중고나라, 당근마켓 등과 같은 거래사이트에서 관심 있는 물건을 구매하고자 할 때 직접 움직이지 않고 대행자가 확인하여 이상 없는 경우 물건을 받아서 구매자에게 배송해 주는 방법
프로젝트 유의미성 : point to point 물류 분야의 새로운 운영 시스템 개발/제공
기대효과 : 언택트 시대에 맞는 운송, 배달, 보관 방식 구현

- 소비자의 욕구 반영 정도, 소비자의 만족도
새로운 물류(운송방식)은 의뢰인이 직접 물건을 가지러 가지 않고도 원하는 물품을 당일에 받을 수 있어 택배 시스템과는 차별화된 만족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 삶의 기여도 등
언택트 시대에 어울리는 물류 운송 방식이며 본인이 물건을 확인하러 가지 않아도 운송대행자가 대신 함으로 좀더 여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원거리 탈거플러그 특별상
- 기존의 플러그는 콘센트가 사용자의 위치로부터 먼 거리에 위치해 있을 때 플러그를 탈거하기 위해 콘센트의 위치로 이동해 탈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손에 물기가 있으면 감전의 위험성이 있고 플러그가 오래된 경우 과도한 힘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우리는 원거리에서 탈거가 가능한 플러그를 제작해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기대한다.

- 실현 가능성
우리는 탈거를 위해 필요한 메커니즘과 길이, 전기 제품 및 일상 제품의 안전성과 편의성, 오래 사용하기 위한 내구성 등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고안해본 결과 그림과 같은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여러 차례 시연 및 피드백의 과정을 진행했다.
그 결과 손잡이를 당기면 충분히 플러그가 탈거될 수 있었고, 너무 과하게 튀어나가지 않았다. 또한 안전하면서도 직관적이고 쉬운 방법을 통해 제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수차례 사용할 수 있는 재료를 선정해 제품의 수명 역시 충분한 기간을 갖도록 제작했다.
반려동물 자동 급식기 개발 특별상
- 시중의 자동급식기 제품들은 사료만을 급여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습식사료나 간식, 건초 등 다양한 먹이를 급여할 수 있는 자동급식기의 경우 UX편의성이 떨어지며, 공간 비효율적이며 내구성이 떨어져서 반려동물이 자동급식기를 밀어서 미리 먹이를 먹는 경우도 있다. 드물게 반려동물이 다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보다 편리한 반려동물용 자동급식기를 만들어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기대성과이다.

- 펠렛이 아닌 형태의 사료를 자동으로 급식할 수 있는 IoT 급식기 제작.반려동물 주인이 급식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IP카메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IP 카메라를 내장하여 외부에서도 주인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급식 상황과 반려동물 상태는 물론 홈시큐리티 기능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AJOU Valley Festa 시상식